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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일상, 생각/기타

바이럴 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by [편하게살자] 2024. 3. 7.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은 온라인 사용자들이 이메일이나 소셜 미디어 등의 매체를 통해 기업이나 제품 정보를 자발적으로 확산시키는 전략입니다.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퍼지는 메시지의 특성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었으며, 소비자의 추천을 통해 자연스럽게 정보가 전달되는 점에서 기존 광고와 차별화됩니다.

 

 

현대 소비자들은 '광고’라는 문구에 거부감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의식 속으로 자연스럽게 침투하기 위한 마케팅 기법으로 바이럴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입소문’을 통해 제품에 대한 홍보성 정보가 지속적으로 전달되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전파 방식

 

바이럴 마케팅은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중심으로 확산됩니다.

 

기업들은 유행을 반영하거나 독특한 아이디어를 담은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인터넷에 무료로 게시하고,

이 과정에서 간접적으로 홍보 효과를 노립니다.

 

사용자들은 콘텐츠가 재미있거나 가치 있다고 판단되면 이를 공유하게 되며, 이 과정이 반복되어 자연스럽게 화제가 되고 마케팅 효과를 거두게 됩니다.

 

일부 캠페인은 제품 정보를 공유한 사용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

 

저비용 고효율

 

바이럴 마케팅은 다른 마케팅 수단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며, 콘텐츠가 바이럴이 되면 자동으로 대중에게 홍보됩니다.

 

소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이 용이하며,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더 넓은 타겟 고객층

 

바이럴 마케팅은 예상치 못한 채널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으며, 타겟 고객층을 넘어 그들과 관련된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단점

 

바이럴 효과가 부정적으로 나타날 경우, 기업 또는 브랜드의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족하지 않은 소비자들은 긍정적인 후기를 제공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성공사례

 

불닭볶음면

영국남자의 불닭볶음면 도전 영상 출처 영국남자 유튜브

 

'영국 남자’의 불닭볶음면 첼린지 영상을 시작으로, 다양한 먹방 유튜버들이 'FIRE NOODLE CHALLENGE’라는 제목으로 바이럴 마케팅을 형성하였습니다.

 

이는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불닭볶음면의 국내외 매출 증가에 기여했습니다.

 

 

동향 및 전망

 

인터넷의 발달로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가 다양해졌습니다.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 등 개인 미디어의 활용이 증가하면서 바이럴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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