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일상, 생각/인사말

절기 하지 뜻, 인사말, 음식

by [편하게살자] 2023. 6. 21.

하지 란?

 

하루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뜨고 낮이 가장 길어지는 날을 하지라고 합니다.

 

하자는 여름 하 (夏)와 이를지 (至)의 합성어로,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태양이 북반구에서 가장 북쪽으로 기울어진 하지점에 도달하는 때로, 북반구에서는 낮이 가장 길고, 남반구에서는 가장 짧은 날입니다.

 

태양이 높게 뜨기 때문에 그늘이 가장 짧게 드리웁니다.

 

 

하지는 청개구리가 우는 소리를 듣고, 지렁이가 땅에서 나와 기어 다니는 시기로, 여름의 전조가 되는 절기입니다.

 

한의학에서는 하지가 되면 양기가 넘치고 음기가 부족하여 음양의 균형이 깨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격한 운동은 삼가고,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음식을 신중하게 섭취하며, 경솔하게 행동하거나 화를 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
하지

 

하지 인사말

 

 

○ 하루 중 낮이 가장 긴 하지입니다. 푸르고 맑은 하늘 아래 초여름의 정취를 느끼며 오늘도 즐겁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 하지가 지나면 날씨가 더욱 더워질 것 같습니다. 더위에 지치지 않도록 건강을 챙기시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산과 바다가 그리워지는 계절입니다. 뜨거운 여름이라도 자연과 친해져서 의미있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 하지 이후로 장마철이 시작됩니다. 덥고 습한 여름을 잘 이겨내시고 건강하고 즐거운 여름 되시길 바랍니다.

 

하지 음식

 

○ 감자

 

감자는 하지에 수확되는 대표적인 식재료로, 감자전, 감잣국, 감자볶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감자에는 칼륨이 많아 염분 배출과 고혈압,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며 알칼리성 식품으로 통풍 예방에도 좋습니다.

 

○ 매실

 

잘 익은 매실은 당도와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구연산도 많아집니다.

 

매실은 매실주, 매실청, 장아찌 등으로 만들어서 드실 수 있으며 소화불량과 피로 해소에 좋은 여름철 간식입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하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행복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