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일상, 생각/기타

중고차 살 때 주의할 점 10가지! 생활의 달인 '차량점검의 신’편 핵심 요약

by [편하게살자] 2024. 1. 18.

생활의 달인 -차량점검의 신
생활의 달인 -차량점검의 신

 

중고차를 구매하려고 할 때, 어떤 점들을 확인해야 할까요?

 

생활의 달인 '차량점검의 신’편을 참고해서, 중고차를 살 때 주의할 점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아침에 가서 첫 시동을 건 후 머플러에서 나는 연기 확인

 

머플러에서 나는 연기는 차량의 엔진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흰색 연기: 흰색 연기가 나는 경우는, 냉각수가 엔진실린더로 유입되어 연소되는 경우입니다. 이는 냉각수가 누수되고 있다는 의미이며, 실린더 헤드가크, 헤드 가스켓, 블록 크랙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흰색 연기가 나는 차량은 절대로 구매하지 마세요.

 

검은색 연기: 검은색 연기가 나는 경우는, 연료가 과다하게 연소되는 경우입니다. 이는 연료 분사 장치, 공기 흡입 장치, 산소 센서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검은색 연기가 나는 차량은 연비가 나쁘고, 배기가스가 더럽습니다. 가능하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첫 시동 후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차량이 오랜 시간 정차된 상태에서 시동을 거는 것이, 차량의 문제점을 가장 잘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2. 본 네트, 트렁크 쪽볼트 푼 흔적 확인

 

중고차를 살 때, 또 하나 확인해야 할 점은 본 네트와 트렁크 쪽볼트의 흔적입니다. 본 네트와 트렁크 쪽볼트의 흔적은 차량의 사고 유무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본 네트와 트렁크 쪽볼트의 흔적이 있다는 것은, 차량이 사고를 당하고, 수리를 받았다는 의미입니다.

 

3. 엔진 아래에 신문지 놓고 5~10분 정도 시동 걸어 보기

 

중고차를 살 때, 또 하나 확인해야 할 점은 엔진 오일의 누수입니다.

 

엔진 오일의 누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엔진 아래에 신문지를 놓고 5~10분 정도 시동을 걸어 보는 것입니다. 엔진 오일이 누수되면, 신문지에 오일이 묻어나옵니다.

 

 

4. 장마철에는 사지 않는 것이 좋음

 

중고차를 살 때, 또 하나 확인해야 할 점은 침수 여부입니다. 굳이 장마철에 중고차를 사는 위험을 감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5. 엔진오일 뚜껑 확인

 

엔진오일 뚜껑의 상태에 따라, 엔진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뚜껑이 깨끗한 경우: 엔진오일 뚜껑이 깨끗하고, 오일의 색깔이 밝고, 냄새가 좋은 경우는, 엔진의 관리가 잘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는 정상입니다.

 

엔진오일 뚜껑에 슬러지가 있는 경우: 엔진오일 뚜껑에 슬러지라고 하는 검은색의 점액이 묻어있는 경우는, 엔진의 오일이 오래되거나,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거나, 엔진의 물농도가 높거나, 엔진의 연소가 불완전한 경우입니다.

 

6. 시동을 끈 후 머플러안쪽을 손으로 만져봐서 검은색이 안묻어나와야 연비가 좋은차

 

중고차를 살 때, 또 하나 확인해야 할 점은 머플러안쪽의 상태입니다. 머플러안쪽의 상태에 따라, 차량의 연소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머플러안쪽이 깨끗한 경우: 머플러안쪽이 깨끗하고, 손으로 만져도 검은색이 안묻어나오는 경우는, 차량의 연소가 잘 되고, 연비가 좋음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는 정상입니다.

 

머플러안쪽이 더러운 경우: 머플러안쪽이 더러우고, 손으로 만져보면 검은색이 묻어나오는 경우는, 차량의 연소가 잘 안되고, 연비가 나쁨을 의미합니다.

 

 

7. 선루프 차는 선루프에 종이를 끼워 닫은 후 물을 부어본다

 

선루프에 종이를 끼워 닫은 후 물을 부어보세요. 물을 부어보면, 종이가 젖거나, 물이 흘러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할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8. 머플러에서 습기가 나오는지 확인

 

중고차를 살 때, 또 하나 확인해야 할 점은 머플러에서 나오는 습기입니다.

 

머플러에서 나오는 습기는 차량의 배기가스의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머플러에서 나오는 습기의 양에 따라, 차량의 연소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머플러에서 습기가 적게 나오는 경우: 머플러에서 습기가 적게 나오는 경우는, 차량의 연소가 잘 되고, 배기가스가 깨끗함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는 정상입니다.

 

머플러에서 습기가 많이 나오는 경우: 머플러에서 습기가 많이 나오는 경우는, 차량의 연소가 잘 안되고, 배기가스가 더럽음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는 연료 분사 장치, 공기 흡입 장치, 산소 센서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머플러에서 나오는 습기를 확인하는 방법은, 머플러에서 휴지를 대보는 것입니다. 머플러에서 나오는 습기는 휴지에 묻어나옵니다. 휴지에 묻어나오는 습기의 양에 따라, 차량의 연소 상태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9. 엔진위에 종이컵에 물받아 놓고 많이 튕기는가 확인

 

엔진의 진동을 확인하는 방법은, 엔진위에 종이컵에 물받아 놓고 많이 튕기는가 확인하는 것입니다. 엔진위에 종이컵에 물을 받아 놓으면, 엔진의 진동이 종이컵에 전달됩니다. 종이컵에 물이 많이 튕길수록 엔진의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10. 사이드브레이크를 위로 당겨본다

 

사이드브레이크를 위로 당겼을 때 5~6번 딸깔딸깍 소리가 나면 적당한 차입니다.

 

정리

 

이상으로, 중고차 살 때 주의할 점 10가지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1. 아침에 가서 첫 시동을 건 후 머플러에서 나는 연기 확인

2. 본 네트, 트렁크 쪽볼트 푼 흔적 확인

3. 엔진 아래에 신문지 놓고 5~10분 정도 시동 걸어 보기

4. 장마철에는 사지 않는 것이 좋음

5. 엔진오일 뚜껑 확인

6. 시동을 끈 후 머플러안쪽을 손으로 만져봐서 검은색이 안묻어나와야 연비가 좋은차

7. 선루프 차는 선루프에 종이를 끼워 닫은 후 물을 부어본다

8. 머플러에서 습기가 나오는지 확인

9. 엔진위에 종이컵에 물받아 놓고 많이 튕기는가 확인

10. 사이드브레이크를 위로 당겨본다

 

이 10가지 점을 잘 확인하시면, 좋은 차량을 구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고차 고를 때 반드시 체크해야할 6가지! 이것만은 꼭 확인하세요!

중고차를 고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중고차는 이미 사용된 차량이기 때문에 사고 이력, 주행거리, 연식, 상태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중고차 판매자들은 자신의 이익을

livecomfor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