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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생존기/종목 분석과 공부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와 배당금 결정

by [편하게살자] 2023. 6. 15.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와 배당금 결정

 

맥쿼리인프라의 유상증자에 따른 영향과 대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는 최근에 유상증자를 공시했고, 상반기 배당금도 같이 발표했습니다.

 

이번 유상증자는 맥쿼리인프라의 주가와 수익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그리고 유상증자에 참여해야 할까요?

 

맥쿼리인프라
맥쿼리인프라

 

맥쿼리인프라 상반기 배당금

 

일단 맥쿼리인프라의 2023년 상반기 배당금은 385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전년도 하반기 배당금이 390원이었기 때문에 이번 분기에도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예상하였는데, 5원 축소되었습니다.

 

축소 폭이 크지 않지만 미국 배당주들처럼 멈추지 않는 배당성장을 볼 수는 없어서 아쉽습니다.

 

 

 

맥쿼리인프라의 배당수익률은 5% 정도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상증자로 인해 신주가 상장되면 배당수익률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신주가 상장되면 주식의 총수가 증가하고, 배당금 총액은 동일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주식의 총수가 100주이고, 배당금 총액이 100원이라면 배당수익률은 1%입니다. 그런데 유상증자로 인해 주식의 총수가 110주가 되면, 배당금 총액은 여전히 100원이므로 배당수익률은 0.91%로 낮아집니다.

 

 

따라서 맥쿼리인프라의 주가는 배당수익률이 낮아지는 만큼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유상증자로 인해 투자할 수 있는 자산이 늘어나고, 그로 인해 수익성도 향상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단기적으로는 배당금과 주가가 줄어들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투자수익과 주가가 증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맥쿼리인프라는 이번 유상증자로 약 3,093만 주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전체 주식에 7.6% 정도를 추가로 주식을 발행하게 되고, 유상증자 예정 발행가격은 12,930원입니다.

 

유상증자 가격은 구주주 청약하기 직전에 확정되니까 예정가격 12,930원은 현재는 참고만 하셔야 합니다.

 

● 신주 인수권 배정

이번 유상증자에 참여하시려면 맥쿼리인프라 주식을 2023년 6월 27일 화요일에 보유하셔야 됩니다. 그날 보유하시면 유상증자를 청약할 수 있는 신주인수권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이 있는 분들은 8월 1일과 2일에 맥쿼리인프라를 보유하는 증권사에서 청약하실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 매매

신주인수권은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는데, 매매 기간이 7월 18일부터 24일까지 5 영업일입니다.

 

신주인수권의 가격은 시장에서 결정되며, 신주인수권의 가격이 유상증자 가격보다 낮으면 손실이 발생하고, 높으면 이익이 발생합니다.

 

구주주 청약

신주인수권이 있는 분들은 8월 1일과 2일에 맥쿼리인프라를 보유하는 증권사에서 청약하실 수 있습니다. 구주주 청약에서는 신주인수권의 2배까지 초과 청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주인수권을 8주 받았다면 16주까지 청약하실 수 있는 것이죠.

 

신주 상장

이번에 모집하는 신주는 8월 21일에 상장하게 됩니다. 신주가 상장되면 주식의 총수가 증가하고, 배당금 총액은 동일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이 낮아집니다.

 

또한, 유상증자 권리락과 배당락으로 인해 주가가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목적은?

 

이번 유상증자는 약 4천억원을 모집할 계획으로, 인천-김포 고속도로에 1,280억원을 투자하고. 씨앤씨티에너지라는 도시가스 회사를 인수하는데 1,867억원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약 800억원 정도는 미래 신규 투자를 위해서 유동성을 확보해둔다고 합니다.

 

1. 인천-김포 고속도로

맥쿼리인프라는 이미 이 고속도로의 운영사인 인천-김포 도로공사의 지분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에 추가로 지분을 증가시키려는 것입니다.

 

천-김포 고속도로는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망으로, 매년 꾸준한 통행료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공항 이용객이 감소하였지만,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씨앤씨티에너지

대전과 계룡시에서 도시가스 사업을 하고 있는 씨앤씨티에너지라는 회사를 인수하는 비용으로 사용합니다.

 

이 회사는 도시가스 외에도 열병합 발전소를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 매출의 93%는 도시가스에서 나오고, 나머지 7%는 열병합발전소에서 전기를 한전에 판매하는 매출입니다.

 

맥쿼리인프라는 이전에도 2곳의 도시가스 회사를 인수했었는데,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입니다. 두 군데 모두 21년 대비 22년에 매출과 이익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인프라 중심으로 자산을 투자하고 있었는데, 도시가스 회사를 인수 후 괜찮은 투자라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유상증자 참여 여부 결정

 

이번 유상증자를 참여해야 할까요?

 

유상증자를 참여하겠다면 27일까지 맥쿼리인프라를 보유하면서 신주인수권과 배당금까지 같이 받으면 됩니다.

 

다만 28일에는 유상증자 권리락으로 주가가 소폭 하향 조정되, 29일에는 배당락으로 또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상증자를 참여하지 않는다면 상반기 배당금을 포기하고 27일까지 주식을 매도하면 됩니다. 그리고 신주가 상장하는 8월 말 이후로 다시 맥쿼리인프라 주식 매수기회를 잡아보면 될 듯합니다.

 

유상증자에 참여할지 말지는 개인의 투자 목적과 전략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유상증자 참여 의향이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인프라 자산을 보유하고 있고, 이번 유상증자로 인해 투자할 수 있는 자산의 다양성과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맥쿼리인프라는 과거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총 6번의 유상증자를 진행했고 단기적으로는 배당과 주가가 낮아지졌지만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해 왔습니다.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맥쿼리인프라의 유상증자에 따른 영향과 대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상증자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배당금과 주가가 하락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투자수익과 주가가 증가할 수 있다고 기대됩니다.

 

유상증자에 참여할지 말지는 개인의 투자 목적과 전략에 따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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