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생존기/종목 분석과 공부

맥쿼리인프라 장기투자|배당과 주가의 장기적 우상향 기대

by [편하게살자] 2023. 6. 16.

맥쿼리인프라 장기투자|배당과 주가의 장기적 우상향 기대

 

들어가며 : 맥쿼리인프라 소개

 

 

맥쿼리인프라는 국내 최대 상장 인프라 펀드로, 유료도로, 항만, 도시가스 등의 인프라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고, 그 수익의 90%를 주주들에게 배당하는 구조입니다.

 

맥쿼리인프라는 고배당과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로 많은 투자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맥쿼리인프라의 배당과 주가의 장기적 우상향 기대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맥쿼리인프라

 

배당 성장주

 

아래는 맥쿼리인프라의 2016~2022년 배당금 지급내역입니다. 지난 7년 동안 매년 배당금이 조금씩 늘어났는데요.

 

국내 상장된 종목 중에서 이 정도의 배당성장을 보여주는 종목은 흔하지 않습니다.

 

 

맥쿼리인프라 배당추이

 

이런 배당성장과 함께 주가 또한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월봉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 해왔습니다.

 

다만 2022년에 금리급등과 함께 맥쿼리인프라 주가도 급락했습니다만, 다시 회복하고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 주가차트

 

맥쿼리인프라는 상장 이후 지금까지 주가 상승과 배당금을 합쳐서 총 주주수익률이 456%였고, 매년 11%씩 수익률이 나왔습니다.

 

SCHD나 리얼티인컴과 비교될 정도의 훌륭한 배당성장주라고 생각합니다.

 

 

 

맥쿼리인프라 사업구조

 

맥쿼리인프라는 국내에서 다리나 도로 등을 민간 자본으로 건설할 때 여기에 돈을 투자하고, 그 투자에 대해서 수익을 받는 투자회사입니다.

 

국내 상장된 종목 중 유일하게 인프라에 투자를 하는 종목이 맥쿼리인프라입니다.

 

 

아래는 맥쿼리인프라가 현재 운영하거나 투자를 한 자산인데요.

 

전체 자산 중 도로나 다리에 투자를 한 비중이 67%, 항만이 11%, 철도가 4%, 그리고 도시가스 회사에 18% 투자가 되어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 포트폴리오 구성

 

 

​이 중에서 메인은 인프라에 투자를 하는 유료도로입니다.

 

대부분의 유료도로는 투자의 대가로 통행료 수입을 맥쿼리인프라가 받는데, 통행료 수입이 계획보다 적게 들어오면 나라에서 부족 분을 지원해줍니다.

 

이렇게 최소 사업비용을 지원받는 구조를 MRG라고 합니다. MRG 사업구조는 투자자가 손해를 보지 않도록 일종의 안전장치를 부여해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부수입보장(MRG)

 

민간 인프라에 투자를 하면 실시 협약기간이라는 그 도로를 운영할 수 있는 권리를 받습니다.

 

아래 보시는 회색 그래프인데요. 25년에 만료되는 사업부터 47년에 만료가 되는 사업까지 잔존 기간이 다양하게 남아있습니다.

 

정부 지원은 진한 초록색 그래프입니다. 운영 기간과 정부지원 기간이 동시에 종료되는 사업도 있고, 정부지원이 종료되고 나서도 운영 기간이 남아있는 사업도 있습니다.

 

 

투자법인 운영 및 실시협약 기간

 

이렇게 맥쿼리인프라는 대한민국이 망하지 않는 한 문제없는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종목에 분석에서 간단히 주당순이익이 얼마이고 전년 대비 성장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2022년 1분기에 주당 순이익은 381원, 2023년 1분기에 387원이었습니다.​주당순이익과 배당성장에 문제가 없다면 큰 비중은 아니더라도 조금씩 모아갈 계획입니다.

 

재무성과

 

마치며 : 맥쿼리인프라 매수적기는?

 

맥쿼리인프라는 금리가 급격하게 오르기 전에는 주가가 14,000원대에서 머물렀습니다.

 

2022년 금리인상기에는 주가가 10,400원까지 내렸다가, 지금은 13,000원 정도로 회복했습니다. 맥쿼리인프라의 배당률은 대략 5~7% 정도인데, 주가가 떨어지면 배당수익률이 올라갑니다.

 

바로 그 때가 공격적 매수적기라고 생각합니다.

 

 

* 이 글은 개인적인 견해일 뿐입니다. 투자자는 자신의 판단으로 투자를 결정하고, 그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져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