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사회, 문화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편하게살자] 2023. 11. 9.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베블런 효과란 무엇일까요?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란 고가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끊이질 않는 과시적 소비 행태를 일컫는 것으로, “유한계급론” 책을 쓴 미국의 경제학자 '베블런’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블런 효과
베블런 효과

 

보통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줄어들기 마련이지만, 가격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가치가 있다는 것으로 인식하여 불티나게 팔리는 현상으로 베블런 효과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베블런 효과는 2차 세계대전이후 흑진주 산호섬을 구입한 '제임스 아셀’이 흑진주가 잘 팔리지 않자 보석가게에 다이아몬드와 함께 흑진주를 전시하고 비싼 가격으로 가격표를 바꾸자 흑진주가 불티나게 팔렸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되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즉, 이러한 베블런 효과는 남들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허영심에서 시작된 소비패턴의 한 종류로 판단될 수도 있겠습니다.

 

 

 

베블런 효과의 예시

 

베블런 효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발견될 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빈센트 앤 코: 가짜 명품시계의 화려한 데뷔와 추락

 

2006년 스위스산 명품시계라는 이름을 내건 '빈센트 앤 코’는 런칭 단계부터 100년 동안 유럽왕실에서 판매되던 명품시계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연예인들을 초청한 럭셔리한 파티까지 열어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렇게 런칭파티때 온 연예인들에게 무료로 시계를 나눠줌으로써 파노플리 효과까지 더해져 빈센트 앤 코가 명실상부한 스위스 명품시계로 거듭나게 되는데요. 이후 억대의 가격에도 불구하고 빈센트 앤 코 시계를 찾는 사람들의 발길은 끊이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몇 달 뒤 경찰조사 결과 빈센트 앤 코는 국내에서 제조된 원가 10만 원 정도의 시계로 가짜 브랜드라는 것이 밝혀지게 되는데요. 베블런 효과로 단기간에 큰 홍보효과를 누렸던 빈센트 앤 코는 결국 이렇게 사라지게 됩니다.

 

 

명절 굴비세트: 고가의 선물로 인정받는 법

 

 우리나라에서는 명절 때마다 베블런 효과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명절선물세트로 등장하는 굴비/전복/젓갈 등의 상품이 기존 가격보다 수십 배가 뛰어도 그 수요는 오히려 증가한다고 합니다.

 

같은 크기의 굴비세트라도 일반 대형마트에서 판매될 때의 가격과 백화점에서 판매될 때의 가격이 확연히 다르다는 점도 결국 베블런 효과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명절 선물세트는 본인이 먹기보다 소중한 사람들에게 선물을 한다는 목적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고가의 제품일수록 가치가 높다는 인식으로 더욱 잘 팔린다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일부러 베블런 효과를 노려 고가로 가격을 책정한 뒤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파시미나: 캐시미어보다 더 고급스러운 소재?

 

베블런 효과는 꼭 고가의 제품이 잘 판매된다는 것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실상 본질은 별 차이가 없으나 고품격 이미지 때문에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도 베블런 효과로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의류를 제작할 때 사용되는 패브릭 '캐시미어’는 과거 고품질의 소재로 각광받아왔지만, 최근들어 캐시미어가 대중화되면서 그 가치가 하락되게 됩니다.

 

그때 등장한 것이 바로 '파시미나’인데요. 파시미나는 페르시아어로 '캐시미어’를 의미하는 '패쉬미나’에서 파생된 단어로 그 본질은 캐시미어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캐시미어보다 가치가 높다는 이미지메이킹 때문에 세계적으로도 파시미나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제품의 이미지를 고품격으로 포지셔닝하여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것도 베블런 효과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치며

 

베블런 효과는 고가의 제품이나 고품질의 이미지를 가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소비심리를 말합니다.

 

이러한 베블런 효과는 소비자들의 허영심이나 과시욕을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으로도 활용될 수 있고, 소비자로서는 베블런 효과에 너무 매몰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