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메모

FBI 행동의 심리학|말보다 정직한 7가지 몸의 단서|소개 및 핵심내용

by [편하게살자] 2023. 5. 12.

FBI 행동의 심리학|말보다 정직한 7가지 몸의 단서|소개 및 핵심내용

 

이 책은 전직 FBI 요원이자 행동 전문가인 조 내버로와 심리학자인 마빈 칼린스가 공동으로 쓴 책으로, 사람들의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그들의 마음과 감정을 읽는 기술을 알려줍니다.

 

FBI행동의심리학
FBI행동의심리학

 

저자들은 FBI에서 25년 동안 범죄자나 스파이를 심문하면서 얻은 경험과 심리학, 생물학, 사회학, 커뮤니케이션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몸짓의 의미와 행동의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설명합니다.

 

이 책은 협상, 회의, 데이트, 면접 등 생활에 꼭 필요한 행동의 기술은 물론 범죄를 수사하는 일선 경찰에게도 유익한 고급 지식이 담겨 있습니다.

 

 

목차 : FBI 행동의 심리학 - 말보다 정직한 7가지 몸의 단서

 

이 책은 행동, 뇌, 얼굴, 팔, 손, 다리, 몸 7가지 언어로 큰 행동에서 작은 행동으로, 가장 속이기 쉬운 부위에서 본능적인 동작이 더 많이 나오는 부위로 내용이 전개됩니다.

 

각 장마다 저자들의 실제 사례와 실험 결과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각 장의 제목과 간단한 내용입니다.

 

■ 제1장 행동 : 당신이 행동으로 누설하는 진실

이 장에서는 우리가 왜 특정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이유와 원리를 설명합니다.

 

우리의 뇌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파충류 뇌는 생명 활동과 관련된 부분이고, 포유류 뇌는 비언어에 관련된 부분이고, 인간의 뇌는 거짓말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 세 부분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우리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 나를 정말로 좋아하는 사람은 들어오는 것을 보면 눈썹이 올라가거나 아치모양이 됐다.

 

이 행동은 포유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상대방에게 호감이나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눈썹이 올라가면 눈이 커져서 더 많은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고, 아치모양이 되면 친근함과 즐거움을 나타냅니다.

 

별로 우호적이지 않은 사람은 내가 나타났을 때 살짝 곁눈질을 했다.

 

이 행동은 파충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상대방에게 경계심이나 적대감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곁눈질을 하면 시야를 좁혀서 위협적인 대상을 주시하고, 동시에 자신의 감정을 숨기려고 합니다.

 

제2장 뇌 : 행동통제센터

이 장에서는 우리의 뇌가 어떻게 거짓말을 하고 정직을 유지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인간의 뇌는 거짓말을 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와 집중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거짓말을 하면서 몸에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호흡이 빨라지거나 코가 따끔거리거나 입술이 건조해지거나 등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관찰하면 거짓말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 천돌을 가리는 행동은 불안감, 불편한 감정, 두려움, 걱정을 완화시켜 준다. 목걸이를 만지작거리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이 행동들은 포유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자기 안정화를 위한 방법입니다. 천돌을 가리면 목을 보호하고 온도를 조절할 수 있고, 목걸이를 만지작거리면 피부에 자극을 주어서 긴장을 풀 수 있습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불안하거나 불편하다는 신호입니다.

 

천돌을 가리는 행동
천돌을 가리는 행동

 

○ 불안감이나 불편함을 다루기 위해 남성은 흔히 넥타이를 바로 잡는다. 이 위치는 천돌과 밀접한 것이다.

 

넥타이 바로잡기
넥타이 바로잡기

 

○ 목부분을 통풍시키는 것은 스트레스와 감정적이 불편함을 완화시킨다. 미국의 유명한 코미디언 로드니 댄저필드는 곤경에 처했을 때 이렇게 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 콧구멍 팽창은 어떤 행동을 하기에 앞서 호흡을 가다듬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 행동은 인간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거짓말을 하기 전에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콧구멍이 팽창하면 산소를 더 많이 섭취할 수 있고, 그러면 혈압과 심박수가 낮아져서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 이마를 문지르는 것은 보통 그 사람이 뭔가와 씨름하고 있거나 심한 불편함을 애써 무시하고자 함을 보여주는 표시다.

 

이 행동은 인간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거짓말을 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숨기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마를 문지르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뇌에 산소를 공급할 수 있고, 그러면 거짓말을 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와 집중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거짓말하거나 숨기는 것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마 문지르기
이마 문지르기

 

○ 스트레스를 받은 표정은 긴장돼 있고 약간 일그러져 있다. 또한 눈썹을 찌푸리거나 이마에 주름이 지기도 한다.

 

이 특징은 인간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거짓말을 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나타납니다. 눈썹을 찌푸리면 눈이 작아지고 눈꺼풀이 올라가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려고 합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경계심이나 의심을 보이는 것입니다. 이마에 주름이 지면 거짓말을 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와 집중력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눈, 주름진 이마
실눈, 주름진 이마

 

○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을 때 보편적인 얼굴 특징은 보통 눈은 이완돼 있고 자연스럽게 펴져있다.

 

이 특징은 포유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편안함과 안정감을 나타냅니다. 눈이 이완되면 눈꺼풀이 살짝 내려가고 눈동자가 보이는 면적이 줄어듭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위협이나 적대감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보고 발길을 돌리거나 자신에게 위협이 되는 대화를 피하려 한다.

 

○ 눈을 가리거나 비비는 형태, 아니면 손으로 얼굴을 가리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 몸을 기울여 약간 거리를 두는 것, 무릎에 지갑 같은 물건을 올려놓는 것, 출입구 가장 가까운 곳으로 다리를 돌리는 것도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는 행동이다.

 

이 행동들은 인간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거부나 반감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눈을 가리거나 비비거나 손으로 얼굴을 가리면 상대방의 시선이나 말에 대해 관심이 없음을 보이고, 몸을 기울이거나 거리를 두거나 물건으로 장벽을 만들면 상대방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다리를 출입구 쪽으로 돌리면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음을 나타냅니다.

 

○ 스트레스를 받거나 초조해지면 사람들은 자신을 진정시키기 위해 무릎 위에 손바닥을 문지르는 경향이 있다.

 

이 행동은 대게 테이블 밑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기 쉽지만 이는 불편함이나 불안감에 대한 분명한 신호다.

 

무릎 위 손바닥 문지르기
무릎 위 손바닥 문지르기

 

제3장 얼굴 : 감정의 리트머스 시험지

이 장에서는 얼굴의 움직임과 표정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얼굴은 우리의 감정과 태도를 가장 잘 드러내는 부위입니다.

 

예를 들어, 진짜 미소와 가짜 미소를 구분할 수 있고, 입술의 모양과 색깔로 기분과 건강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얼굴의 표정과 움직임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 진짜 미소는 눈을 주름지게 만들고 입 양쪽가장자리를 눈 쪽으로 끌어올린다.

 

이 표정은 포유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진심으로 즐거움이나 친근함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눈을 주름지게 하면 안구근육이 활성화되고, 입 양쪽가장자리를 올리면 귀밑근육이 활성화됩니다.

 

이는 자발적으로 조절할 수 없는 근육들입니다.

 

○ 가짜 혹은 예의바른 미소는 입 양쪽 가장자리가 귀 쪽을 향해 움직이고 눈의 거의 변화가 없다.

 

이 표정은 인간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거짓이나 형식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입 양쪽 가장자리를 움직이면 입주위근육이 활성화되고, 눈의 변화가 없으면 안구근육과 귀밑근육이 비활성화됩니다.

 

이는 의도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근육들입니다.

 

○ 눈꺼풀을 꽉 내리누르면서 눈을 감는 것은 부정적 뉴스나 사건이 뇌 속에 들어오지 못하게 완전히 차단하려는 노력의 표현이다.

 

눈이 알려주는 정보
눈이 알려주는 정보

 

 

 

○ 입술이 양옆으로 완전히 펴져 있을 때 보통은 만족스러운 상태다.

 

○ 스트레스가 있을 때 입술은 사라지고 단단해지기 시작한다.

 

입술의 알려주는 정보
입술의 알려주는 정보

 

○ 비웃음은 순간적으로 경멸 또는 경시를 나타낸다. 그것은 나는 당신의 생각에 신경 쓰고 싶지 않습니다.라는 의미다.

 

○ 턱을 들고 있어라.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자기 자신을 걱정할 때는 코는 내려오고 턱은 안으로 들어간다. 긍정적으로 느낄 때 턱은 밖으로 나오고 코는 높이 있다 둘 다 편안함과 자신감의 신호다.

 

턱을 들자
턱을 들자

 

○ 불이나 얼굴에 손을 대는 것은 초조하거나 화가 났거나 걱정될 때 진정시키는 방법이다.

 

○ 볼에 불룩하게 숨을 머금었다가 내쉬는 것은 스트레스를 방출하고 진정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볼에 손을 대거나 볼록하게 숨 머금기
볼에 손을 대거나 볼록하게 숨 머금기

 

 

 

제4장 팔 : 생존을 높이는 도구

이 장에서는 팔의 움직임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팔은 우리의 감정과 태도를 표현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팔의 움직임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 대화 도중에 갑자기 팔짱을 끼는 것은 불편함을 암시할 수도 있다.

 

팔짱끼기
팔짱끼기

 

○ 어깨를 귀쪽으로 올리는 거북이 효과는 자존심이 상하거나 갑자기 자신감을 잃었을 때 나타나는 행동이다.

 

이 행동은 포유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위협이나 공격에 대비하는 방어적인 자세입니다.

 

어깨를 올리면 목과 머리를 보호할 수 있고, 몸을 작게 만들어서 적에게 노출되는 면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복종하거나 항복하겠다는 신호입니다.

 

어깨를 귀쪽으로 올리기
어깨를 귀쪽으로 올리기

 

○ 떳떳하지 못할 때 팔은 뻣뻣해진다.

 

○ 등 뒤에 팔을 두는 것은 소통을 차단하려는 신호다.

 

등 뒤로 팔 두기
등 뒤로 팔 두기

 

제5장 손: 손은 말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말한다

 

이 장에서는 손의 움직임과 자세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손은 우리의 의사소통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위입니다.

 

○ 손가락을 벌려 테이블 위에 손가락 끝을 올려놓는 것은 확신과 권위의 의미심장한 영역표현이다.

 

손가락벌려테이블에 놓기
손가락벌려테이블에 놓기

 

○ 테이블 밑에 손을 숨기지 마라 일대일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는 반드시 손을 보이도록 하는 것이 좋다.

 

손가락질보다 손바닥을 펴고 가리켜라.

 

○ 양손을 허리에 대는 것은 강력한 영역표현으로 지배를 확고히 하거나 논란거리가 있다는 것을 알리는데 이용된다.

 

양손 허리에 대기
양손 허리에 대기
양손 허리에 대기_엄지가 앞으로
양손 허리에 대기_엄지가 앞으로

 

 

 

○ 손가락 끝을 서로 닿게 해서 손으로 첨탑모양을 만드는 것은 자신감에 대한 강력한 표현이다.

 

첨탑 만들기
첨탑 만들기

 

○ 양손을 깍지 끼고 꽉 잡는 것은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걱정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보편적인 방식이다.

 

깍지끼기와 엄지
깍지끼기와 엄지

 

○ 머리 뒤에서 깍지 낀 손은 편안함 또는 우월함의 표시다.

 

머리 뒤로 깍지 끼기
머리 뒤로 깍지 끼기

 

○ 손톱 물어뜯기는 일반적으로 불안 또는 긴장의 신호다.

 

손톱 물어뜯기
손톱 물어뜯기

 

○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 자주보이는 주머니 바깥으로 내놓은 엄지는 높은 자신감의 표현이다.

 

○ 주머니에 들어간 엄지는 즉시 불안이나 사회적 불편함의 메시지를 내보내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 엄지를 위로 향하는 것은 긍정적 사고의 좋은 표시이며 대화하는 동안 유동적일 수 있다.

 

주머니 바깥으로 내놓은 엄지
주머니 바깥으로 내놓은 엄지
주머니 속에 들어간 엄지
주머니 속에 들어간 엄지

 

 

○ 생식기틀 만들기는 주로 연애하는 동안 젊은 남성에게 나타난다. 그것은 우월함의 표현이다.

 

○ 팔을 펴서 다른 의자 위에 걸치는 것은 확신에 차있고 편안함을 느낀다는 것을 의미한다.

 

팔을펴서다른의자위에걸치기
팔을펴서다른의자위에걸치기

 

 

 

○ 손가락을 가리키는 것은 상당히 무례한 행동이다.

 

이 행동은 세계어디에서나 부정적 의미로 인식됩니다.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 타인 앞에서 외모를 다듬지 마라.

 

제6장 다리: 다리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이 장에서는 다리의 움직임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리는 우리의 몸 중에서 가장 감정을 숨기지 못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다리가 바깥쪽을 향하면 그 방향으로 떠나고 싶어 한다는 것이고, 다리가 X자 모양이 되면 편안함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다리의 움직임을 관찰하면 상대방의 진심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기쁠 때 다리도 함께 들뜬다.

 

발가락이 위쪽을 향하면 대개 기분이 좋거나 어떤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거나 좋은 얘기를 듣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 행동은 포유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즐거움이나 흥분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다리가 들뜨면 발바닥이 바닥에서 벗어나고 발가락이 위쪽으로 향합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호감이나 관심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발가락이 위로 향하면
발가락이 위로 향하면

 

○ 두 사람이 이야기를 나누면서 각자 다리를 교차하고 있는 것은 서로에 대해 아주 편안하게 느끼고 있다는 표시다.

다리 교차
다리 교차

 

 

 

○ 스트레스를 받을 때 다리는 의자를 찾는다. 의자다리에 발목을 거는 것은 정지반응의 일부로 불편함, 불안, 걱정을 나타낸다.

 

이 행동은 인간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거나 변화를 싫어하는 것입니다. 의자다리에 발목을 거면 몸의 균형과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고, 동시에 자신의 영역과 장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거부하거나 반감한다는 신호입니다.

 

의자 밑으로 다리 꼬기
의자 밑으로 다리 꼬기

 

○ 두발사이를 떼어놓으면 내가 책임자다라는 권위의식이 잘 드러나므로 다루기 힘든 사람들을 통제할 때 효과적이다.

 

○ 대화도중에 상대의 한쪽발이 바깥쪽을 향하고 있다면 그가 그 방향으로 떠나고 싶어 한다는 신호다.

 

한쪽 발이 바깥으로
한쪽 발이 바깥으로

 

○ 무릎을 손바닥으로 감싸 쥐고 발 쪽으로 몸의 무게를 옮기는 것은 떠나고 싶어 한다는 단서다.

 

떠나고 싶다
떠나고 싶다

 

제7장 몸: 몸은 언제나 진실을 말한다

 

이 장에서는 몸 전체의 자세와 움직임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몸은 우리의 건강과 정신상태를 반영하는 거울입니다.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면 전체적인 겉모습뿐 아니라 몸통과 어깨의 자세도 좋지 못한 건강상태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정신적으로 우울한 사람은 걷거나 서 있을 때 구부정하게 됩니다.

 

편안함을 느낄 때 몸은 상대를 향해 기울어집니다. 이렇게 거울처럼 반응하는 것은 아기 때부터 시작됩니다.

 

몸의 자세와 움직임을 통해 상대방의 감정과 태도를 알 수 있습니다.

 

몸의 기울기
몸의 기울기

 

거리두기
거리두기

 

 

 

○ 머리 기울이기는 나는 편안하다. 나는 받아들일 준비가 돼있다. 받아들인다. 나는 우호적이다.라고 말하는 강력한 방법이다. 낯선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머리가 기울어지기는 힘들다.

 

이 행동은 포유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호감이나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머리를 기울이면 목을 드러내고 상대방에게 신뢰와 존중을 보여줍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친근하고 유순하다는 신호입니다.

 

머리 기울이기
머리 기울이기

 

○ 좋아하는 무언가를 보고 있을 때 동공은 팽창한다. 반대의 경우에는 동공이 수축된다.

 

이 행동은 파충류 뇌에서 나오는 것으로, 관심이나 호감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동공이 팽창하면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증가시켜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반대로 동공이 수축하면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감소시켜서 정보를 차단하려고 합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호감이나 반감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마치며 : 비언어적 행동 파악의 좋은 지침

 

이 책은 비언어 행동의 심리학적 기초와 실제적 적용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상대방의 몸짓과 표정을 읽어서 그들의 진실한 감정과 의도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상대의 거짓을 찾기 위한 스킬로만 이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비언어 행동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신뢰를 쌓아가야 합니다.

 

최상의 관계를 위한 언어는 정직입니다. 우리는 거짓말을 하거나 숨기는 것이 아니라 정직하고 솔직하게 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책은 그 언어를 배우고 사용하는 데 필수적인 안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더스북]FBI 행동의 심리학 : 말보다 정직한 7가지 몸의 단서 (리커버 특별판)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