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와 교육

우리 아이 영어 조기교육 시켜야 할까? 지나친 한국의 영어 조기교육의 부작용

by [편하게살자] 2023. 9. 2.

1. 들어가며

 

영어는 국제화 시대에 필수적인 언어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많은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에게 영어를 일찍부터 가르쳐주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영어 조기교육이 정말 유익한 것일까요? 영어 조기교육의 부작용과 언제부터 영어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어 조기 교육
영어 조기 교육

 

2. 영어조기 교육의 유혹

 

조기 영어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언어 습득 능력이 높은 시기에 영어를 배운다는 것입니다.

 

유아기부터 청소년기 이전까지는 언어적인 최고의 습득능력을 보이기 때문에, 나중에 공부하는 것보다 언어를 이 시기에 공부하는 것이 훨씬 능률적입니다. 스펀지처럼 흡수를 잘하고, 그때 주입식 영어교육은 매우 효과적으로 보입니다.

 

눈으로 보이는 퍼포먼스가 좋아서 부모입장에서 뿌듯한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3. 영어조기 교육의 문제점

 

하지만 일찍부터 영어교육을 하는 아이들은 그 시기에 꼭 필요한 모국어 사고력이 더디게 발달할 수 있습니다.

언어가 사고를 규정한다.

 

생활과 사고의 바탕이 되는 것은 다름아닌 모국어입니다. 영어를 열심히 배운 아이도 모국어를 가장 먼저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이가 그 시기에 영어에 집중적으로 노출이 되다 보면 오히려 모국어 사용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 등은 태어난 후에 배우는 것에 엄청난 영향을 받습니다. 그중에서도 언어발달이 제일 큰 영향입니다.

 

어릴 때 모국어를 제대로 배우는 것이 평생의 두뇌발달과 학습능력에 직접적이고도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언어는 특히 두 돌 이전이 제일 중요한데 이때까지 언어발달의 틀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능력에도 큰 영향을 미치죠.

 

우리말을 능숙하게 배우고 말해야 할 아주 중요한 시기에 새로운 언어를 모국어나 일상의 언어가 아닌 방식으로 가르치게 되면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서 답답할 뿐 아니라 자신감에도 영향을 줍니다.

 

복잡한 생각을 마음대로 해야 할 시기에 능숙하지 못한 언어로 억지로 생각하게 되는 경우 사고력이나 창의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이중언어를 익히는 것은 어떨까요?

이중언어를 익히는 것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모국어로 영어를 배우거나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에 가서 살 때의 이야기입니다. 부모 중에 한 사람이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다면 어릴 때 가르쳐도 괜찮습니다.

그것은 학원에서 가르치는 식의 영어조기교육은 다르다는 것입니다.

 

4. 영어교육 시점은 언제가 좋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모국어 기능, 언어 기능의 발달 수준입니다. 우리나라 말을 진짜 모국어처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국어와 외국어는 뇌의 같은 언어영역 부위에서 담당합니다. 그러니까 이 두가지 자극이 동시에 가면 충돌이 일어나 버립니다.

 

따라서 아이가 모국어를 충분히 익히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확립된 후에 영어 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6세 이후부터 영어 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한 연령적 기준일 뿐입니다. 아이마다 성장 속도와 흥미,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영어 교육을 시작하는 시기도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탄탄한 모국어 능력이 뒷받침된다면 영어 교육은 아이와 상의해서 결정하면 좋습니다. 모국어를 굉장히 잘한다. 근데 영어도 좀 배우고 싶어 한다. 그렇다면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서 영어를 경험해 봐도 무리 없습니다.

 

아이가 먼저 영어에 대한 궁금증을 가질 때도 영어 교육을 시작할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아이가 자발적으로 영어에 관심을 보인다면, 부모님은 그것을 격려하고 지원해 주세요.

 

5. 마치며

 

영어는 세계의 공용어로서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자녀들에게 영어를 빨리 배우게 하여 미래의 성공을 돕고자 합니다.

 

그러나 영어 조기교육이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영어 조기교육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잘 알아야 하며, 아이의 모국어 능력과 흥미, 성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와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소아정신과 전문의가 진료한 영어 조기교육 피해 사례]

[소아정신과 전문의 신의진/'영어비디오 증후군'(장시간 TV 시청으로 인한 발달장애로 외부 자극에 반응하지 않고 말도 늦다)]

 

['파워 라이터'를 만나다] [6] 솔직한 육아 경험 써내 큰인기 아이교육서(書) 중(中)·일(日)에 수출

파워 라이터를 만나다 6 솔직한 육아 경험 써내 큰인기 아이교육서書 중中·일日에 수출까지 소아정신과 전문의 신의진 요즘 엄마와 사이가 나빠 병원에 오는 아이 많아요

www.chosun.com

[TV·비디오, 교육용이라도 아기 땐 참으세요]

 

TV·비디오, 교육용이라도 아기 땐 참으세요

[아이랑 부모랑] 시지각 비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수동적 학습 태도 키울 수 있어 시청 땐 부모가 함께 상호작용을

www.hani.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