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멘탈

무의식의 두 얼굴, 이유 없이 기분이 나빠지는 이유

by [편하게살자] 2023. 11. 30.

무의식의 두 얼굴, 이유 없이 기분이 나빠지는 이유

 

우리는 때때로 모르는 사이 우울한 생각이 들어 우울감에 휩싸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무의식의 투영, 즉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울한 생각을 떠올려서 기분이 안 좋아진 것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책, 무의식의 두 얼굴을 바탕으로, 무의식이 투영되는 사례를 살펴보고, 부정적인 무의식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기억상실증 환자의 무의식

 

바로 '헨리 몰래슨’의 사례입니다. 그는 뇌의 일부를 잘라내는 수술을 받고부터 기억을 저장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헨리 몰래슨. 1950년대 당시 정신질환 치료법인 뇌 절제술로 장기 기억을 잃음
헨리 몰래슨 / 1950년대 당시 정신질환 치료법인 뇌 절제술로 장기 기억을 잃음

 

지능도, 사고도 정상적으로 하지만 영화 메멘토의 주인공처럼 경험한 모든 일을 한 순간 잊어버립니다.

 

그러던 어느날, 그에게 간단한 게임을 시켜보던 의료진은, 횟수를 거듭할수록 실력이 점점 늘어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게임을 할 때마다 그는 처음 한다고 말했음에도, 그의 실력 상승은 정상인 못지않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뇌 수술을 받아 기억력을 상실한 상태에서도 반복적으로 게임을 하며 실력이 향상됨을 확인한 의료진의 게임 실험 결과는 무의식의 영향력을 알려줍니다.

 

 

 

또 같은 병을 앓고 있던 '그레그’에게도 비슷한 일이 일어납니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의 사망 이후 큰 슬픔을 느꼈지만, 곧 그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게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정확하게 아버지의 죽음을 알게 된 시점부터, 심한 우울증에 시달리며 8년 동안 집에 틀어박혀 밖으로 나오려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버지의 죽음이 기억나지 않는 자도 말입니다.

 

이런 사례를 통해, 우리 뇌에는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정보가 담겨져 있고, 그 정보가 우리 심적 행동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기억을 억압하는 이유와 그로 인한 감정 변화

 

기억상실증이 있는 것이 아닌데 기억을 못하는 것은 어떤 경우일까요?

 

그 이유는 여러 가지지만 가장 흔한 사례로는 억압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했다거나 부모님께서 돌아가셨다거나 등, 우리는 필연적으로 괴로운 경험을 하게 되어 있고, 그런 기억은 떠올리는 것만으로 우리를 괴롭게 만듭니다.

 

괴로운 기억은 아이러니하게도 억제하려고 하는 순간, 오히려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억제가 계속 반복되다 보면 우리는 억제를 자동화시켜 버리게 됩니다.

 

우리는 증오, 분노, 우울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기는 하지만, 그 기억을 철저히 억압하고 있으므로 그 감정의 정체나 이유를 모릅니다. 

 

또, 뇌는 기억을 억압하기 위해 다른 일을 할 수 없을 만큼 막대한 정신 에너지를 쏟아붓습니다.

 

기억을 억압하는 것은 많은 정신 에너지를 소모하며,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없게 하므로, 우리는 기억을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원인이 된 상황을 분명히 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무의식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

 

부정적인 경험은 부정적인 감정을 부르고, 부정적인 감정은 부정적인 경험을 부릅니다.

 

특정한 상황에 이상하리만큼 나쁜 감정이 일어난다면, 의도치 않는 실수를 반복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자기 자신의 무의식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가 왜 그런 감정을 느끼는 지 파악하고 나면, 조금이나마 마음이 편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음이 괴로울 때는 자기 자신을 바라보고,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정석적인 말이지만 비법 따위는 없는 법입니다. 각자의 무의식이 다르듯, 그 방법도 제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억눌러 왔던 자신의 또 다른 모습, 자신의 무의식을 인정하고, 각자의 방법으로 해체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의식의 두얼굴

 

이상으로 책 무의식의 두 얼굴의 핵심 내용을 바탕으로, 무의식이 감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별 다른 이유도 없이 기분이 나빠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또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삶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초의 법칙, 변화를 만들기 위한 단순한 법칙

5초의 법칙은 5초 안에 행동하지 않으면 해야 한다는 의식의 알람이 꺼지게 되는 인간의 심리적 현상을 이용한 간단한 기법입니다. 조금이라도 미루는 순간, “너무 피곤해. 10분만 더 자도 될 것

livecomfort.tistory.com

 

인지행동 치료, 즉시 기분이 나아지는 방법(데이비드 번즈, 필링그레이트)

인지행동 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는 우리의 생각과 감정, 행동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극복하고,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심리치료 기법입니다

livecomfort.tistory.com

 

느낌(감정)은 사실이 아니다. 데이비드 번즈

“느낌(감정)은 사실이 아닙니다. 자신의 감정이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는지 항상 점검해야 합니다.” 『우울한 현대인에게 주는 번즈박사의 충고』에서 우울증의 특징 : 4D 우울증의 특

livecomfort.tistory.com

 

그러므로가 아닌 그렇다면의 비밀

왜 우리는 과거의 원인을 찾으려 할까요? 사람은 본능적으로 명료한 설명을 원합니다. 나의 바람, 소망과 일치하지 않는 현실을 맞이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마음이 그렇게 되는 이유, 삶이 원

livecomfort.tistory.com

 

용서의 심리학

용서는 무엇인가? 누군가에게 상처를 받았을 때, 그에 대한 분노, 증오, 무관심 등의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자발적으로 포기하고, 대신에 연민, 관대함, 심지어는 사랑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과

livecomfort.tistory.com

 

댓글